기술소개 / SRC Recycling이란?
/SRC Recycling

탈질 폐촉매 리사이클링이란?

탈질 폐촉매란?

탈질 폐촉매는 SCR 탈질 촉매를 오랜 시간 사용하고 난 뒤 촉매반응효율이 감소한 탈질 촉매입니다. 탈질 폐촉매 성분의 80%는 텅스텐, 바나듐, 타이타늄 등 고가의 희유금속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탈질 폐촉매의 재활용 기술이 개발되지 않아 아까운 자원이 전량 매립 · 폐기되어 왔습니다.

SCR 탈질 촉매란?

SCR 탈질 촉매는 주로 석탄, 석유 등 화석연료를 연소할 때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을 저감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현재 세계적인 배출가스 배출규제 강화 추세로 인해 사용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탈질 폐촉매
리사이클링이란?

탈질 폐촉매 리사이클링 기술은 버려지던 탈질 폐촉매로부터 건/습식 단위 공정들을 통해 희유금속인 텅스텐, 바나듐, 타이타늄을 회수하는 기술입니다. 산업 폐기물을 줄여 매립으로 인한 지구 환경오염 악화를 저감하고, 회수한 화합물로부터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합니다.


한내포티는 환경부 과제인
환경기술 개발사업에 참여하여 다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세계 최초로 탈질 폐촉매를 재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탈질 폐촉매 리사이클링
기술의 정의

알칼리 용용법을 이용하며 촉매 중 텅스텐, 바나듐을 침출하고 타이타늄을 잔사로 남겨 분리합니다. 텅스텐, 바나듐 함유 용액은 정제, 침전, 회수, 분리 등의 단위 습식 공정을 거쳐 텅스텐은 Na2WO4로, 바나듐은 V2O5로 각각 회수합니다. 타이타늄 잔사는 일련의 습식 정제 공정을 거쳐 고순도 TiO2 분말을 제조합니다.

탈질 폐촉매 리사이클링
기술의 환경적 의의

기존에 매립되던 폐기물의 재활용을 통해 환경 부담을 경감하고 텅스텐, 바나듐, 타이타늄 등 희유금속 자원을 순환시킵니다.

리사이클링
기술 사업화 필요성

– 폐기물 매립에 따른 환경오염 방지 및 고가의 자원 회수
–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희귀금속 소재에 대한 수입 의존도 감소
– 고부가가치 희유금속 소재 개발을 활용한 세계시장 진출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소재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의 산업기반 강화

리사이클링
기술 전망

한내포티가 보유한 SCR 리사이클링 기술은 환경오염 감소, 자원 순환, 고부가가치 창출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아 미래 글로벌 자원순환 및 희귀금속 소재 산업을 주도할 것입니다.